중소벤처기업부, ‘2030 자문단’모집 및 청년주간을 맞아 다양한 청년 창업행사 개최

청년의 정책 참여 기회 확대 및 청년 창업열기 전국 확산

[ 기사위치 경제/사회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중소벤처기업부, ‘2030 자문단’모집 및 청년주간을 맞아 다양한 청년 창업행사 개최

창일기술매거진 | fmebs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청년의 정책 참여 기회 확대 및 청년 창업열기 전국 확산

중소벤처기업부, ‘2030 자문단’모집 및 청년주간을 맞아 다양한 청년 창업행사 개최


- 청년의 정책 참여 기회 확대 및 청년 창업열기 전국 확산 -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청년세대와의 정책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청년(만19세~39세 이하)으로 구성하는 ‘2030 자문단(이하 자문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2030 자문단 비상임 단원 모집 홍보문.png

아울러, 올해 3번째를 맞이하는 청년주간(9.17~23)을 계기로 청년창업의 열기를 전국으로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창업행사를 개최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그간 정책 결정 과정에서 소외됐던 청년들의 참여를 대폭 확대하여 청년들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자문단을 공개 모집한다.


이는 국정 전반에 청년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확대하려는 새정부 국정철학을 반영한 것으로서, 자문단은 자문단장 역할을 수행할 청년보좌역 1명과 비상임 단원 등 20여 명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자문단 비상임 단원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정책을 점검(모니터링)하고 정책 제언과 함께 청년여론을 수렴하여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되며, 활동기간(임기)은 2년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자문단의 청년들이 창의성과 혁신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활동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고, 회의참석·정책자문 활동 등에 따라 활동 수당·경비 지급, 자문단 활동증명서 발급 및 우수 활동 청년에 대한 정부 포상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자문단 비상임 단원 모집 기간은 9.14(수)~9.26(월)까지이며, 만19세에서 39세까지 청년은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비상임 자문단원 최종 선정은 지원자가 제출하는 활동계획서 서면평가와 면접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중소기업 관련 정책 평가·자문 등의 활동 경험이 있는 경우 선발 과정에서 가점을 부여한다.


선발절차 및 세부일정 등 자세한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www.mss.go.kr)과 창업지원포털(www.k-startup.go.kr)에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청년주간(9.17~23)을 맞아 전국 6개 창업중심대학{창업지원 역량이 우수한 대학을 ‘창업중심대학’으로 지정하여 대학발 창업을 활성화하고 지역 창업 중심지(허브) 역할 수행}과 15개 청년창업사관학교{유망 창업품목(아이템) 및 혁신기술을 보유한 청년 창업자를 발굴하여 창업사업화 등 창업 전(全)단계를 묶음(패키지)방식으로 일괄지원}를 중심으로 다양한 청년 창업행사를 개최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대학 내 창업 문화확산을 위한 행사를 포함하여 청년 창업자 대상 투자 피칭대회(IR), 소통행사(네트워킹), 창업 이야기공연(토크콘서트)·특강 등을 진행한다.


첫째로, 청년 창업자의 대외홍보 및 투자역량 강화를 위한 투자유치(피칭)대회(IR)를 개최하여 실제 투자자(창업투자회사, 창업기획자)가 청년 창업기업을 평가·지도(코칭)할 예정이며, 다양한 청년 기업들이 교류할 수 있도록 창조경제혁신센터 등과 협업하여 진행한다.


둘째로, 선배 청년 창업자가 지도자(멘토)가 되어 후배들에게 조언하고, 동료 청년 창업자간 정보공유 및 협업을 논의하는 창업 관계망(네트워킹) 행사를 개최한다.


셋째로, 청년창업 이야기공연(토크콘서트)과 특강을 진행한다.


이야기공연(토크콘서트)은 청년 창업자 창업전략, 청년창업 생태계 등을 주제로 열리며, 창업특강은 기업가정신, 이에스지(ESG) 경영 등 (예비)청년창업자들이 관심을 갖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넷째로, 선후배 청년기업이 적십자사와 함께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청년 창업자들이 소외계층을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행사이며,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한다”라는 의미가 있다.


아울러,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청년정책박람회(9.17~18)에서 ‘청년 창업·벤처 지원’이라는 주제(테마)로 전시칸(부스)을 운영한다.


전시칸(부스)을 방문하면 창업·벤처 지원정책에 대한 소개와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창업·벤처 관련 룰렛퀴즈 행사(이벤트)에 참여해서 기념품도 받을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이영 장관은 “새정부는 국정운영 과정에 청년의 실질적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2030 자문단을 통해 정책에 청년의 현장 목소리를 반영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이번에 마련한 청년주간 행사가 청년 창업자 등 청년의 미래에 도움이 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fmebsnews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창일기술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