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하천 수생태계 건강성, 지도로 한눈에

국립환경과학원 하천 수생태계 건강성 지도 발간

[ 기사위치 IT/과학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우리나라 하천 수생태계 건강성, 지도로 한눈에

창일기술매거진 | fmebs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국립환경과학원 하천 수생태계 건강성 지도 발간

우리나라 하천 수생태계 건강성, 지도로 한눈에


- 국립환경과학원 하천 수생태계 건강성 지도 발간 -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김동진)은 최근 6년간 전국 주요 하천의 서식 생물과 수변환경에 대한 현황 및 건강성 평가결과를 토대로 만든 ‘수생태계 건강성 지도’를 물환경정보시스템(water.nier.go.kr)을 통해 1월 20일 공개한다.


수생태계 건강성 지도.png

국립환경과학원은 하천과 호소 등 공공수역에서 수생태계 건강성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부착돌말, 저서성 대형무척추동물, 어류, 수변식생 등 주요 생물상을 3년 주기로 조사하고 있다.


이번 수생태계 건강성 지도에는 전국 5대강(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 섬진강 총 115개 중권역에 위치한 전국 하천 3,035개 지점의 수생태계 구성 생물과 서식·수변환경의 현황 및 건강성 평가 자료들이 담겨 있다.


수생태계 건강성 지도는 우리나라 하천 수계별로 건강성 등급을 구분해 우리가 매일 산책하면서 보는 동네 하천의 건강상태{ 건강성 등급은 A(매우 좋음), B(좋음), C(보통), D(나쁨), E(매우 나쁨)으로 구분되며 생물상별로 B등급 이상(강원 인제군 소재 인북천, 경북 청송/안동군 소재 길안천 등)은 건강성이 높다고 볼 수 있고, D등급 이하(부산 수영구 소재 수영강, 전남 영암군 소재 영암천 등)는 건강성이 낮다고 볼 수 있음 }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하천 수생태계 건강성평가의 이해.png


건강성 정보는 도표, 그림 등의 시각적 표현을 활용해 담아냈으며 하천별 멸종위기 야생생물, 고유종 등 특이 생물들의 출현 현황을 알아보기 쉽게 보여준다.


수생태계 건강성 지도는 국립환경과학원 누리집(nier.go.kr)과 물환경정보시스템(water.nier.go.kr)을 통해 누구나 열람이 가능하다.


김용석 국립환경과학원 물환경연구부장은 “이번 수생태계 건강성 지도가 우리가 매일 접하는 하천의 건강상태를 국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 우리 하천의 수생태계 건강성 현황 정보를 국민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건강한 수생태계 조성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fmebsnews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창일기술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